무신사란?
무신사는 의류 뿐 아니라 가방, 액세서리 등 다양한 상품을 파는 온라인 편집숍이다.
또한 국내 10번째 유니콘 기업이다.
유니콘 기업은 기업가치 10억 달러 (한화 약 1조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을 가리키는 말이다.
초창기에는 '무진장 신발이 많은 곳' 이라는 운동화 동호회로 시작을 했고 이후 길거리 패션 및 스타일링 정보를 담은 '무신사닷컴'을 설립하고 상품을 팔기 시작하면서 온라인 패션 스토어가 됐다.
2017년엔 무신사 스탠다드라는 자체 브랜드를 만들고 2018년부턴 무신사 스튜디오라는 패션에 특화된 공유 오피스를 오픈했다. 뿐만 아니라 솔드아웃이라는 리셀 플랫폼을 만들었지만 중고 제품 거래 이슈가 많았던 탓인지 중고 제품 거래 서비스는 중단하고 리셀만 하는 상태다.
무신사는 비슷한 온라인 편집숍 계열인 29CM와 스타일쉐어를 인수하였고 온라인 시장을 넘어 무신사 스탠다드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했다.
무신사 주 타겟
1020 남성 위주의 타겟이었던 무신사는 우신사를 만들면서 여성도 함께 타겟하였다.
현재는 10대부터 30대까지가 주 타겟이며 스트릿 패션에 특화되어 있다.
무신사 서비스
웹, 모바일 홈페이지와 어플로 여러 브랜드의 옷을 판매하는 서비스 하고 있다.
어플 '무신사 스토어'에 숏폼 형식의 동영상 큐레이션 서비스 '숏TV'를 서비스 하고 있다.
무신사 현황
연간 거래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최근 2022년엔 3조 4000억을 뛰어 넘었다.
오프라인 스토어도 계속 오픈하고 있다.
2021년 - 2022년 이슈
2021년 무신사는 매출액 4667억원을 돌파했다.
또한 무신사 스탠다드 오프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를 신규 오픈했다.
2022년 무신사에서 판매한 '피어오브갓'의 '에센셜' 티셔츠가 크림에서 가품 판정을 받았다.
최종적으로 피어오브갓에서 무신사에서 팔았던 제품을 가품으로 인정하였다.
2023년 무신사 사업 방향성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될 당시 5년 이내 상장 조건이 걸렸으므로 2023년 상장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타겟을 더 키우기 위해 골프웨어와 명품 사업을 진행 중이다.
마케팅 채널
무신사 뉴스룸 https://newsroom.musinsa.com/
무신사 뉴스룸
무신사의 공식 기업 미디어, 무신사 뉴스룸입니다.
newsroom.musinsa.com
무신사 유튜브 채널 (무신사 TV) https://www.youtube.com/@musinsatv/about
MUSINSA TV
무신사가 만드는 패션 채널. 무신사TV 무신사TV의 모든 콘텐츠는 무신사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광고와 판매 지원을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www.youtube.com
무신사 홈페이지 내 매거진 채널 https://www.musinsa.com/mz/magazine
매거진 | 무신사
www.musinsa.com
무신사 스탠다드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usinsa_standard/
무신사 패션 큐레이터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usinsa.official/
'취업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트렌드 - 3 (0) | 2023.04.03 |
---|---|
마케팅 트렌드 - 2 (0) | 2023.04.03 |
마케팅 트렌드 - 1 (0) | 2023.03.30 |
기업 분석 - 3. 지그재그 (0) | 2023.03.26 |
기업 분석 - 2. 29CM (0) | 2023.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