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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일지

제로의 마케터 일지 - 카피라이팅(2)

04 디테일을 심화한 마케팅 글쓰기

 

  • 선명하고 정확하게 쓰자

감각적이고 구체적인 단어를 쓰면 각각의 단어가 생생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만들어 구매 혹은 서비스 가입을 부추긴다

 

ex)  탱탱한 맛살, 라면과 먹으면 정말 맛있는 아삭 김치

 

색다른 젤리슈즈

> 재활용되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샌들

>> 왜 색다른지 넣어주기

 

지금 필요한 주얼리

> 청바지에 흰 티셔츠로 무난하게 입은 날 어울리는 귀걸이

>> 지금에 대한 구체적인 표현

 

360도 혁신하라(허세까지 곁들인 막연한 표현)

> 아내와 자식 빼고 다 바꿔라! (강력하고 명확)

 

  • 쉼표는 꼭 필요할 때만 쓰자

쉼표가 필요할 때

: 앞선 단어가 바로 뒤의 단어를 수식하지 않는다는 걸 보여줄 때

 

  • 구체적인 카피가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것

많은 생각을 강요하지 않는다 > 그만큼 고객은 빠른 선택을 할 수 있다

사람은 구체적일 때 비로소 움직인다 (구매, 가입, 좋아요, 댓글 등등)

 

 

  • 구체적인 카피가 필요한 이유들

출처 : 제로베이스
출처 : 제로베이스

 

  • 모두에게 팔고자 하면 모두 사지 않는다

= 정확한 타깃을 잡고 팔 것

 

ex) 카페에서 노트북으로 일하는 사람, 일주일에 2번은 욕실 청소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무엇 등

 

  • 타깃 선정할 때 생각해 볼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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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 / 직업 / 학력 정도 / 취미 / 희망사항 / 평소 불만 / 성격이나 기질 / 인생의 목표 / 목표와 포부를 가로막는 문제 / 중요하게 여기는 것 / 당신에게 구입하려는 것 / 관심사

 

  • 내 타깃이 좋아할 단어를 골라 쓸 것

출처 : 제로베이스

실제 예시)

 

 

결국 카피는 개별 문제구체적인 치료법을 제시해야 한다

 

  • 색다르지 않은 색다름, 남다르지 않은 남다름

왜 색다른지 왜 남다른지 구체적으로 써주는 것이 좋음

 

지금 필요한 머플러, 요즘 입기 좋은 스커트 = 사용X

> 고객이 이 카피를 나중에 볼지도 모른다는 것까지 예측해 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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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하면 묘사가 탁월해지고 공감하면 감정 능력이 향상된다


05 문장 수집이 써준 카피

 

  • 어떤 문장을 수집할까?
  1. 생활에 중심을 둔 문장
  2. 구체적인 글
  3. 뭔가를 준 글
  4. 알고 있지만 글로 표현 못했던 것
  5. 짧지만 다 말하고 있는 문장

생활 관련된 문장
구체적인 글
정보를 주는 글
글로 표현 못 했던 문장
짧지만 다 말하고 있는 글

 

  • 소설로 카피 쓰기 사례 1

소설로 카피 쓰기란?

내가 직접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상황을 수집하는 것

 

불편한 신발을 신었을 때의 느낌

= 불 위를 걸어 본 사람의 마지막 선택지(로퍼)

 

= 아직 겨울 흔적이 남은 이불을 덮고 있나요? 봄에는 봄의 기운을 덮어요(봄 이불)

 

  • 소설로 카피 쓰기 사례 2

뻔한 포인트로 팔지 않기 위해서, 같은 상품도 다른 관점에서 팔 수 있어서, 모든 사람이 한 상품을 같은 용도로 쓰지 않으니까

 

위의 글을 이용한 카피(정리 용품)

 

위의 글을 이용한 카피(선글라스)

 

위 글을 이용한 카피(작은 머그잔)

 

 


 

오늘 들은 강의는 카피라이팅 나머지 챕터들

 

카피는 공부하면 할 수록

얼마나 정확한 타깃을 잡고

그들의 언어

그들에게 얼마나 다가가

어떤 문제 해결

어떻게 해줄 것이냐가 관건인 것 같다

 

그러면서도 흔한 표현보다는

구체적이고 신박한 표현이 더 와닿기에

평소 글에 대한 기록이 중요하다

 

좋은 글은 바로바로 생각나지 않는다

 

글을 모아서

블로그에 올리는 연습을 해봐야겠다

글을 모으기 위한 좋은 루틴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