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카피라이터의 일
온라인 편집숍 카피라이터의 일
- 연간 기획전, 데일리 이벤트, 앱 푸쉬와 앱 배너의 타이틀
- 각종 쿠폰 관련 작업, 비문 체크
- 그 밖의 컨텐츠 작업들(에세이, 소설 연재 등)
= 글과 관련된 모든 것들의 톤 앤 매너를 맞추는 일
빨리 사라지는 카피들을 오래 기억되게 하는 방법
= 공감돼서 읽히게 하자. 읽히면 기억 된다
= 할인율, 1+1, 특가 대신 이야기를 넣자
이 물건이 내 생활에 들어온다면? 을 추측해보기
= 이야기하듯 말하면 고객은 신뢰한다
- 스토리 텔링의 중요성
- 사소한 것을 이야기
- 개인적이고 정서적인 경험
- 공감은 사소하고 다양한 사례에서 나온다
- 쇼핑을 하게 될 계기, 동기부여가 되는 카피
- 제품이 필요한 상황을 제시
- 고객의 삶에 들어갔을 때의 모습 시현
-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야하는 이유
고객이 이 제품을 왜 사야하는지를 내가(에디터) 먼저 고민해본다
글을 쓰는 사람의 체험은 글 안에서 힘을 갖는다 - 우에사카도루(저술가)
보통 사람의 느낌을 넣는 것
02 세일즈 카피 쓰기의 기본
- 멋진 비틀기를 연습하자
단어와 단어의 낯선 조합
ex) "참 따뜻하게 잔인하다."_드라마 '멜로가 체질' 중에서, '놀라움은 낙차에서 온다.'_생각의 기쁨(유병욱), "진심이 짓는다."
높은 하이힐, 아름다운 원피스, 매력적인 디자인 = 흔하고 당연한 수식어 지양.
한여름에도 시원한 반팔 티셔츠
> 냉기를 처방 받은 티셔츠
여름에는 체크 반바지 입어요
> 체크가 유혹한 여름
B급 제품 리퍼브 세일
> 쇼핑의 B안
좋은 예시 :
- 이 남자의 스타일 견적, 집구석 커피의 품격, 우월한 요리와 탁월한 와인, 노화는 진화다.\
- 바닥을 살리는 러그(러그,카펫 기획전), 컬러 천재가 만든 31가지 양말(팬톤삭스), 적극적인 침대(렉스냅), 현재 진행형 가죽 슈즈
-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어, 그거 당장 내려놔! 네 열정!, 열심히 살면 지는 거다, 용기 내어 포기합니다!
- 킬러의 보디가드, 8월의 크리스마스, 우아한 거짓말, 박물관이 살아있다, 누구나 아는 비밀
"습관적으로 쓰는 기계적인 표현을
문학적으로 때론 감상적인 표현으로 바꿔보자.
특히 카피에선 잘 쓰지 않기에 더 잘 집중된다."
유의어 / 반의어 사용
- 사전을 찾으면서 우연히 발견하는 단어들을 알아두면 좋다.
- 재빨리 시선이 가는 제목 짓기
- 좁고 다양한 타깃 설정(모두를 공감시키려 말고 특정 대상 공략)
- 말벌이 부부의 저녁에 필요한 간편 식사
- 자전거로 출근하는 직장인을 위한 마스크
- 공감 사례 제시(그럴 때 있으시죠?)
- 바깥은 폭염, 사무실은 한파, 그럴 땐 카디건
- 다림질 할 때 허리 아프죠?
- 제품의 정보나 사용 방법 노출
- 입 안에 직접 뿌리는 프로폴리스 구강 스프레이
- 신고 벗기 편한 로퍼
- 불안 요소 강조(제품의 효능 효과를 불안을 조장해서 쓴다) - 지양
- 아이가 치약을 삼킬 때
- 입술에 각질과 주름이 많아요
- 구체적인 숫자
- 10만 원 안 넘는 원피스 없나?
- 76만이 선택한 가사도우미 (홀수 단위로 끊는 게 더 신뢰감이 감)
사랑, 인정, 용기, 평화, 희망, 관용, 존중의 의미가 담긴 단어를 쓰자.
고객의 마음을 열게 하는 게 우선
그러나, 필요한 처방이 그렇다면 부정적 카피로부터 도망치지 마라.
솜씨 있는 사람이 다룬다면 부정적 카피도
세상에서 가장 긍정적인 카피가 될 수 있다.
- 카피공부(헬스테빈스)
- 모든 게 재료, 잘 빌려 쓰자
소설, 시, 노래 가사, 연극, 드라마, 영화 등
얼마나 잘, 내 것으로 활용하느냐가 관건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 솔로몬이 자신의 한계를 느끼고 한 말
재료 예시
- 잡지, 신문, 인터넷 뉴스
- 영화, 드라마, 예능 대사나 자막
- 여러 미디어 광고 매체
- 길거리 전단지, 간판
- 유튜브, 테드 강연 등
- 홈쇼핑 멘트(수량 확보부터 하세요, 마음에 안 들면 반품하세요, 여러분을 행복하게 하는 게 제 일이에요, 오늘은 결제할 일이 없어요)
- 제품 설명서, 포장지 내용
- 카피라이팅, 마케팅 관련 서적
활용 예시
- 그렇게 당신의 팔찌가 된다(영화 제목)
- 너와 나의 연결 고리(노래 가사)
- 집 나간 언니도 뺏어 입고 싶어 돌아오는 가을 니트(속담)
"그런 것, 매사에 무슨 일에나 시들하고 관심이 없는 것,
그렇게 해서 옆사람의 생기까지도 제습제처럼 빨아들여
무기력하게 만드는 것"
-<나는 그것에 대해 아주 오랫동안 생각해>_김금희 작가
- 씁, 하고 빨아들이는 ㅇㅇ제습제. 습기로 인한 당신의 무기력까지 빨아들입니다 (제습제 광고에 활용)
- 한 문장 속 단어도 위아래가 있다
고객이 좋아하는 단어 배열은 따로 있다
문장을 경제적으로 쓰자
문장 정리정돈을 소홀히 하지 말자
- 정확한 단어를 찾아 적절하게 배치하자
- 단어를 잘 쓴다는 것은 비문을 쓰지 않는 것
- 잘못 쓴 조사 하나가 공들여 쓴 문장 전체를 망친다
- 경제적으로 쓸 것 (짧게 쓰자)
미니멀한 감성 | 미니멀 감성 |
코튼 소재로 | 코튼으로 |
침실 공간을 꾸며 보세요 | 침실을 꾸며 보세요 |
가을의 팔레트 | 가을 팔레트 |
워싱감, 길이감, 핏감, 소재감 | 워싱, 길이, 핏, 소재 |
터키산 코튼 사용으로 | 터키산 코튼으로 |
스탠다드보단 좀 더 넉넉하지만 허벅지부터 아래로 조금씩 좁아지는 형태의 핏감을 가진 팬츠 | 스탠다드보단 넉넉하고 허벅지부터 아래로 조금씩 좁아지는 팬츠 |
상단 매트리스의 수명을 1.5배 더 오래 쓸 수 있어요 | 상단 매트리스의 수명을 1.5배 더 늘릴 수 있어요 |
기분 좋고 촉감이 다른 ㅇㅇ침구 | 기분 좋아지는 부드러운 촉감의 ㅇㅇ침구 |
- 동어 반복에 주의할 것
매일 찾게 될 데일리 백 | 안정된 감각의 백 |
안방 서랍장의 두 번째 서랍은 언니의 비밀 서랍이다 | 안방 서랍장 두 번째 칸은 언니의 비밀 공간이다 |
컬러풀한 색감의 데일리 웨어 | 컬러풀 데일리 웨어 |
숏한 기장감 | 짧은 길이 |
컬러를 담은 가을 팬츠 | 컬러별 가을 팬츠 |
어떤 옷을 입을지 어떤 옷을 사야 할지 고민이 많으신 분들과 매 일상 편안한 옷을 찾는 분들을 위한 |
어떤 옷을 사서 어떻게 입을지 고민 되는 분들을 위한 |
엄선된 이태리 가죽과 30년 넘은 장인들과 함께 | 경력 30년 이상의 장인들이 엄선된 이태리 가죽으로 |
혹시 가입 했던 부분을 기억하지 못하는 건 아닐까요? SNS 회원 가입은 가용자의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이 가능한데요 customer@0000.co.kr 이메일로 주문번호를 알려주시면 확인 후 추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
고객님, SNS 플랫폼의 경우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혹시 가입했던 걸 기억하지 못하는 건 아닐까요? customer@0000.co.kr 이쪽 이메일로 주문번호를 보내주시면 더 자세한 검토가 가능하니 번거로우시더라도 재확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숫자가 여러 개면 짧거나 많은 것을 앞으로
ㅇㅇ회사는 창업 후 10년이라는 짧은 시가 동안 업계 3위의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 ㅇㅇ회사는 업계 3위를 차지했습니다. 불과 10년 만에 이룬 쾌거입니다 |
- 자주 실수하는 반복 표현
- 모두 전소되었다
- 남김없이 모조리
- 한 명도 빠짐없이 모두
- 여러 체험과 경험
- 해야 할 의무
- 평소에 쓰는 말을 모으자
- 대화를 집중하라 (카페보단 버스 정류장, 지하철, 혹은 거리, 누군가의 통화 등 무방비로 하는 대화 참고)
"너무 좋아서 몸에 붙이고 다니고 싶을 정도야" - 친구와 주고 받은 카톡 대화
> '너무 시원해 몸에 붙이고 싶을 정도다' - 마사지 볼 카피
예시
- 전투 현장을 더 넓고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 (게임용 모니터)
- 오더만이라도 페이커가 되고 싶다 (게임용 헤드셋)
- 이유식 야채 다지기, 나만 힘든가? (이유식 야채 다지기)
-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자
- 잡지, 산문, 에세이를 많이 읽자
- 작은 것들에 관심을 가지자
- 관찰력 키우는 방법
1) 아이들에게 설명하기
2)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주변 관찰하기
3) 경험과 공감을 수시로 메모하자
4) 사물을 묘사하는 글 써보기
5) 휴대폰으로 찍은 장소 묘사하기
- 쉬운 카피가 좋은 카피다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생이 이해할 정도로 쉽게 쓰자
- 부드럽게 주장하라 (주말 특가 > 쇼핑하기 좋은 시간, 앱쇼핑 > 이불 속에서 장보기, 핫플레이스 > 이번 주 갈만 한 곳)
- 전문 용어, 어려운 말은 쉽게 고쳐주자 (수명을 연장하고 폭신함을 보완해주는 토퍼 > 오래 쓰고 폭신하기까지 한 토퍼)
- 한 번에 읽기 쉽도록 영문은 가급적 피한다 (moia > 모이아, Three to eighty > 쓰리투에이티)
-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는 단어는 쓰지 말자
예시
- 생활 얼룩이 남지 않아 걱정 없는 소파 (소파)
- 안 바른 듯 가벼운 립스틱 & 틴트 (틴트)
- 시작하면 3시간은 훌쩍 (레고)
"카피는 쓰는 게 아니라 툭 던지는 것이다"
- 도쿄 카피라이터즈 클럽
03 소셜 미디어 글쓰기
- 소셜 콘텐츠의 제목 짓기
- 호기심을 자극하고 궁금증을 유발하자
- 왜? 어째서? 어떻게 하면? 을 넣으면 좋다
- 고객은 전문가에게 사고 싶어 한다
- 비법을 알려주자 : ~ 하는 방법
- 나열하기 : ~ 하는 ~ 가지
- 증거를 제시하자 : ~와 관련된 ~로 알 수 있는 (통계)
바꾸면 좋은 표현들
저렴한 가격 | 가성비 높은 합리적인 가격 |
비용을 지출하세요 | 돈을 투자하세요 |
정치적 | 조직 친화적 |
문제가 있다 | 몇 가지 과제를 해결하자 |
- 알람을 켜고 반드시 보는 앱푸쉬와 SNS 글쓰기
짧은 글이라도 고객이 읽으면 기분이 좋아질만한 문장
- 위트랍시고 엉터리 문장을 쓰지 말고 담백하고 단정한 글을 쓰자
짧은 문장에 정보를 넣기
- 강요보다는 권유, 권장보다는 제안 ·제시
꾸준한 안목으로 일관된 컨셉으로 유지
예시들
- 깔끔하고 담백한 스타일의 가방을 좋아하세요?
- 늘어나는 살림들 어디에 두지?
- 가을 햇살 좋다고 그냥 나가지 마세요!
- SNS 글 작성 시 유의할 점
- 우리 사이트의 톤앤매너를 유지
- 다양한 시도는 고객을 혼란스럽게 함
- 신조어, 유행어, 줄임말 등을 지양
- 전달한 내용보다 고객이 듣고 싶어하는 내용 위주로
- 요일별 SNS 오픈율
자동차 / 엔터테인먼트 / 여행 / 금융 / 스포츠 / 광고 | 주말 |
패션 | 목 |
건강 / 미용 | 일, 월 |
통신 | 일, 월, 금 |
쇼핑(리테일) 전자제품 | 월 |
- 쿠폰 및 신규 기획 메뉴명 정하는 팁
- 시즌 살리기(계절보다 기분, 상황, 관계 등 다양한 이야기)
-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좋게
- 약어, 특수기호나 부호는 넣지 말 것
- 지나치게 긴 이름은 피할 것
- 부정적 어감은 넣지 않을 것
고객이 이 피드 하나로 도움을 얻을 수 있는가?
- 클릭하게 만드는 단어와 표현들
되도록 긍정적이고 부드러운 표현 사용
독특하진 않지만 친근한 | 독특함 대신 친근함으로 |
유행 | 트렌드 |
돋보기 | 리딩글래스 |
중환자실 | 집중치료실 |
값비싼 재료 | 엄선한 재료 |
환급 받는 세금 | 보너스 |
미국산 소 | 호주산 청정한우 |
특 설렁탕 | 고기듬뿍 설렁탕 |
매운 소스 | 마그마 소스 |
청소용 물티슈 | 청소박사 물티슈 |
부정적 단어들 (사용 지양)
불편한 / 불안한 / 의무적으로 / 실패한 / 초조한 / 나쁜 / 손실 / 어려운 / 잘못도니 결정 / 잘못된 선택 / 죽음 / 비용 / 걱정하다 / 두려움 / 전쟁 / 불경기 / 스캔들 / 외로운 / 우울한 / 아픈 / 부족한
고객이 좋아하는 단어들
저렴한 / 가장 좋은 / 편리한 / 발견 / 쉽게 / 즐겨 / 빠른 / 무료 / 보증 / 더 / 새로운 / 힘 / 감소 / 결과 / 안전한 / 저장 / 시간
- 누구나 솔깃해지는 표현 1
성공을 상징하는 단어들
훌륭한 / 뛰어난 / 탁원한 / 우수한 / 속도 / 새로움 / 진귀함 / 출세의 / 승진한 / 독창성 / 노하우 / 능률 / 경험 / 능력 / 상품 / 번영 / 우아함
건강과 활력을 상징하는
건강한 / 강건한 / 오래 사는 / 힘 있는 / 정력 있는 / 활력 / 에너지 / 활발한 / 튼튼한 / 탄탄한
- 누구나 솔직해지는 표현 2
아름다움과 관련
아름다운 / 날씬한 / 매력 / 센스 / 세련 / 섹스어필 / 젊음
안정, 인정과 존중
안전 / 인정받는 / 사랑받는 / 젊음 / 열정 / 친밀 / 사랑 / 우정 / 연애 / 존경 / 배려 / 공감 / 힐링 / 지지 / 응원 / 칭찬
잘 샀다는 증거
가능한 / 시간을 줄이는 / 빠른 / 절감 / 절약 / 검소 / 보증 / 더 나은 질 / 선택 / 편익 / 간단 / 견고함 / 필수적인
저렴함을 포장하라
가격 역주행 / 파격 절약 / 절대 세일
- 소셜 글쓰기에 필요한 자료 모으는 방법
책의 목차는 각 챕터의 핵심을 담고 있다.
이는 카피의 성격과 매우 비슷
= 목차를 모아놓으면 도움이 된다
모든 자료들을 모아서 파일로 정리해두면 좋다
★메모를 필수로 하기
오늘 강의는 카피라이팅이었는데
모든 카피는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는 게 1순위다
고객이 보기에 어렵지 않은 언어들로
그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부정적인 어감은 사용하지 않는
100프로 고객 만족이 되어야 하는 게 바로 카피
확실히 카피는 메모와 관련이 깊었다
배민 마케터였던 쑹님의 '기록의 쓸모'라는 책을 봤을 때부터
기록을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지만
여전히 어렵다
그래도 노력해서
이유미 카피라이터님처럼 파일화해야겠다
앞으로의 목표는
일상을 잘 관찰하기!
기록해서 간직해두기!
모든 내용의 출처는 제로베이스 강의에 있습니다
'마케터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로의 마케터 일지 - 피그마 시작하기(3) (0) | 2023.01.09 |
---|---|
제로의 마케터 일지 - 피그마 시작하기(2) (1) | 2023.01.08 |
제로의 마케팅 일지 - 피그마 시작하기 (1) (0) | 2023.01.06 |
제로의 마케터 일지 - 카피라이팅(2) (0) | 2023.01.05 |
제로의 마케터 일지 - 디지털 / 브랜드 마케팅 FUNDAMENTAL (0) | 2023.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