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터 일지

제로의 마케터 일지 - 카피라이팅(1)

01 카피라이터의 일

 

온라인 편집숍 카피라이터의 일

- 연간 기획전, 데일리 이벤트, 앱 푸쉬와 앱 배너의 타이틀

- 각종 쿠폰 관련 작업, 비문 체크

- 그 밖의 컨텐츠 작업들(에세이, 소설 연재 등)

 

= 글과 관련된 모든 것들의 톤 앤 매너를 맞추는 일

 

빨리 사라지는 카피들을 오래 기억되게 하는 방법

= 공감돼서 읽히게 하자. 읽히면 기억 된다

= 할인율, 1+1, 특가 대신 이야기를 넣자

 

이 물건이 내 생활에 들어온다면? 을 추측해보기

= 이야기하듯 말하면 고객은 신뢰한다

 

  • 스토리 텔링의 중요성

- 사소한 것을 이야기

- 개인적이고 정서적인 경험

- 공감은 사소하고 다양한 사례에서 나온다

 

  • 쇼핑을 하게 될 계기, 동기부여가 되는 카피

- 제품이 필요한 상황을 제시

- 고객의 삶에 들어갔을 때의 모습 시현

-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야하는 이유

 

고객이 이 제품을 왜 사야하는지를 내가(에디터) 먼저 고민해본다

 

더보기

글을 쓰는 사람의 체험은 글 안에서 힘을 갖는다 - 우에사카도루(저술가)

 

보통 사람의 느낌을 넣는 것

 


 

02 세일즈 카피 쓰기의 기본

 

  • 멋진 비틀기를 연습하자

단어와 단어의 낯선 조합

ex) "참 따뜻하게 잔인하다."_드라마 '멜로가 체질' 중에서, '놀라움은 낙차에서 온다.'_생각의 기쁨(유병욱), "진심이 짓는다."

 

높은 하이힐, 아름다운 원피스, 매력적인 디자인 = 흔하고 당연한 수식어 지양.

 

한여름에도 시원한 반팔 티셔츠

> 냉기를 처방 받은 티셔츠

 

여름에는 체크 반바지 입어요

> 체크가 유혹한 여름

 

B급 제품 리퍼브 세일

> 쇼핑의 B안

 

좋은 예시 :

- 이 남자의 스타일 견적, 집구석 커피의 품격, 우월한 요리와 탁월한 와인, 노화는 진화다.\

- 바닥을 살리는 러그(러그,카펫 기획전), 컬러 천재가 만든 31가지 양말(팬톤삭스), 적극적인 침대(렉스냅), 현재 진행형 가죽 슈즈

-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어, 그거 당장 내려놔! 네 열정!, 열심히 살면 지는 거다, 용기 내어 포기합니다!

- 킬러의 보디가드, 8월의 크리스마스, 우아한 거짓말, 박물관이 살아있다, 누구나 아는 비밀

 

 

더보기

"습관적으로 쓰는 기계적인 표현을

문학적으로 때론 감상적인 표현으로 바꿔보자.

특히 카피에선 잘 쓰지 않기에 더 잘 집중된다."

 

출처 : 제로베이스

 

유의어 / 반의어 사용

- 사전을 찾으면서 우연히 발견하는 단어들을 알아두면 좋다.

 

  • 재빨리 시선이 가는 제목 짓기
  • 좁고 다양한 타깃 설정(모두를 공감시키려 말고 특정 대상 공략)

- 말벌이 부부의 저녁에 필요한 간편 식사

- 자전거로 출근하는 직장인을 위한 마스크

 

  • 공감 사례 제시(그럴 때 있으시죠?)

- 바깥은 폭염, 사무실은 한파, 그럴 땐 카디건

- 다림질 할 때 허리 아프죠?

 

  • 제품의 정보나 사용 방법 노출

- 입 안에 직접 뿌리는 프로폴리스 구강 스프레이

- 신고 벗기 편한 로퍼

 

  • 불안 요소 강조(제품의 효능 효과를 불안을 조장해서 쓴다) - 지양

- 아이가 치약을 삼킬 때

- 입술에 각질과 주름이 많아요

 

  • 구체적인 숫자

- 10만 원 안 넘는 원피스 없나?

- 76만이 선택한 가사도우미 (홀수 단위로 끊는 게 더 신뢰감이 감)

 

사랑, 인정, 용기, 평화, 희망, 관용, 존중의 의미가 담긴 단어를 쓰자.

고객의 마음을 열게 하는 게 우선

 

더보기

그러나, 필요한 처방이 그렇다면 부정적 카피로부터 도망치지 마라.

솜씨 있는 사람이 다룬다면 부정적 카피도

세상에서 가장 긍정적인 카피가 될 수 있다.

- 카피공부(헬스테빈스)

 

  • 모든 게 재료, 잘 빌려 쓰자

소설, 시, 노래 가사, 연극, 드라마, 영화 등

얼마나 잘, 내 것으로 활용하느냐가 관건

 

더보기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 솔로몬이 자신의 한계를 느끼고 한 말

 

재료 예시

- 잡지, 신문, 인터넷 뉴스

- 영화, 드라마, 예능 대사나 자막

- 여러 미디어 광고 매체

- 길거리 전단지, 간판

- 유튜브, 테드 강연 등

- 홈쇼핑 멘트(수량 확보부터 하세요, 마음에 안 들면 반품하세요, 여러분을 행복하게 하는 게 제 일이에요, 오늘은 결제할 일이 없어요)

- 제품 설명서, 포장지 내용

- 카피라이팅, 마케팅 관련 서적

 

활용 예시

- 그렇게 당신의 팔찌가 된다(영화 제목)

- 너와 나의 연결 고리(노래 가사)

- 집 나간 언니도 뺏어 입고 싶어 돌아오는 가을 니트(속담)

 

더보기

"그런 것, 매사에 무슨 일에나 시들하고 관심이 없는 것,

그렇게 해서 옆사람의 생기까지도 제습제처럼 빨아들여

무기력하게 만드는 것"

 

-<나는 그것에 대해 아주 오랫동안 생각해>_김금희 작가

 

- 씁, 하고 빨아들이는 ㅇㅇ제습제. 습기로 인한 당신의 무기력까지 빨아들입니다 (제습제 광고에 활용)

 

  • 한 문장 속 단어도 위아래가 있다

고객이 좋아하는 단어 배열은 따로 있다

문장을 경제적으로 쓰자

문장 정리정돈을 소홀히 하지 말자

 

- 정확한 단어를 찾아 적절하게 배치하자

- 단어를 잘 쓴다는 것은 비문을 쓰지 않는 것

- 잘못 쓴 조사 하나가 공들여 쓴 문장 전체를 망친다

 

 

  • 경제적으로 쓸 것 (짧게 쓰자)
미니멀한 감성 미니멀 감성
코튼 소재로 코튼으로
침실 공간을 꾸며 보세요 침실을 꾸며 보세요
가을의 팔레트 가을 팔레트
워싱감, 길이감, 핏감, 소재감 워싱, 길이, 핏, 소재
터키산 코튼 사용으로 터키산 코튼으로
스탠다드보단 좀 더 넉넉하지만 허벅지부터 아래로 조금씩 좁아지는 형태의 핏감을 가진 팬츠 스탠다드보단 넉넉하고 허벅지부터 아래로 조금씩 좁아지는 팬츠
상단 매트리스의 수명을 1.5배 더 오래 쓸 수 있어요 상단 매트리스의 수명을 1.5배 더 늘릴 수 있어요
기분 좋고 촉감이 다른 ㅇㅇ침구 기분 좋아지는 부드러운 촉감의 ㅇㅇ침구
  • 동어 반복에 주의할 것
매일 찾게 될 데일리 백 안정된 감각의 백
안방 서랍장의 두 번째 서랍은 언니의 비밀 서랍이다 안방 서랍장 두 번째 칸은 언니의 비밀 공간이다
컬러풀한 색감의 데일리 웨어 컬러풀 데일리 웨어
숏한 기장감 짧은 길이
컬러를 담은 가을 팬츠 컬러별 가을 팬츠
어떤 옷을 입을지 어떤 옷을 사야 할지
고민이 많으신 분들과 매 일상 편안한 옷을 찾는 분들을 위한
어떤 옷을 사서 어떻게 입을지 고민 되는 분들을 위한
엄선된 이태리 가죽과 30년 넘은 장인들과 함께 경력 30년 이상의 장인들이 엄선된 이태리 가죽으로
혹시 가입 했던 부분을 기억하지 못하는 건 아닐까요?
SNS 회원 가입은 가용자의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이 가능한데요
customer@0000.co.kr 이메일로 주문번호를 알려주시면 확인 후 추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고객님, SNS 플랫폼의 경우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혹시 가입했던 걸 기억하지 못하는 건 아닐까요?
customer@0000.co.kr 이쪽 이메일로 주문번호를 보내주시면
더 자세한 검토가 가능하니 번거로우시더라도 재확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숫자가 여러 개면 짧거나 많은 것을 앞으로
ㅇㅇ회사는 창업 후 10년이라는 짧은 시가 동안 업계 3위의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ㅇㅇ회사는 업계 3위를 차지했습니다. 불과 10년 만에 이룬 쾌거입니다

 

  • 자주 실수하는 반복 표현

- 모두 전소되었다

- 남김없이 모조리

- 한 명도 빠짐없이 모두

- 여러 체험과 경험

- 해야 할 의무

 

  • 평소에 쓰는 말을 모으자
  • 대화를 집중하라 (카페보단 버스 정류장, 지하철, 혹은 거리, 누군가의 통화 등 무방비로 하는 대화 참고)

"너무 좋아서 몸에 붙이고 다니고 싶을 정도야" - 친구와 주고 받은 카톡 대화

> '너무 시원해 몸에 붙이고 싶을 정도다' - 마사지 볼 카피

 

예시

- 전투 현장을 더 넓고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 (게임용 모니터)

- 오더만이라도 페이커가 되고 싶다 (게임용 헤드셋)

- 이유식 야채 다지기, 나만 힘든가? (이유식 야채 다지기)

 

더보기

-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자

- 잡지, 산문, 에세이를 많이 읽자

- 작은 것들에 관심을 가지자

 

  • 관찰력 키우는 방법

1) 아이들에게 설명하기

2)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주변 관찰하기

3) 경험과 공감을 수시로 메모하자

4) 사물을 묘사하는 글 써보기

5) 휴대폰으로 찍은 장소 묘사하기

 

  • 쉬운 카피가 좋은 카피다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생이 이해할 정도로 쉽게 쓰자

 

  • 부드럽게 주장하라 (주말 특가 > 쇼핑하기 좋은 시간, 앱쇼핑 > 이불 속에서 장보기, 핫플레이스 > 이번 주 갈만 한 곳)
  • 전문 용어, 어려운 말은 쉽게 고쳐주자 (수명을 연장하고 폭신함을 보완해주는 토퍼 > 오래 쓰고 폭신하기까지 한 토퍼)
  • 한 번에 읽기 쉽도록 영문은 가급적 피한다 (moia > 모이아, Three to eighty > 쓰리투에이티)
  •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는 단어는 쓰지 말자

예시

- 생활 얼룩이 남지 않아 걱정 없는 소파 (소파)

- 안 바른 듯 가벼운 립스틱 & 틴트 (틴트)

- 시작하면 3시간은 훌쩍 (레고)

더보기

"카피는 쓰는 게 아니라 툭 던지는 것이다"

 

- 도쿄 카피라이터즈 클럽


03 소셜 미디어 글쓰기

  • 소셜 콘텐츠의 제목 짓기
  • 호기심을 자극하고 궁금증을 유발하자
  • 왜? 어째서? 어떻게 하면? 을 넣으면 좋다
  • 고객은 전문가에게 사고 싶어 한다
  1. 비법을 알려주자 : ~ 하는 방법
  2. 나열하기 : ~ 하는 ~ 가지
  3. 증거를 제시하자 : ~와 관련된 ~로 알 수 있는 (통계)

바꾸면 좋은 표현들

저렴한 가격 가성비 높은 합리적인 가격
비용을 지출하세요 돈을 투자하세요
정치적 조직 친화적
문제가 있다 몇 가지 과제를 해결하자

 

  • 알람을 켜고 반드시 보는 앱푸쉬와 SNS 글쓰기

짧은 글이라도 고객이 읽으면 기분이 좋아질만한 문장

- 위트랍시고 엉터리 문장을 쓰지 말고 담백하고 단정한 글을 쓰자

 

짧은 문장에 정보를 넣기

- 강요보다는 권유, 권장보다는 제안 ·제시

 

꾸준한 안목으로 일관된 컨셉으로 유지

 

예시들

- 깔끔하고 담백한 스타일의 가방을 좋아하세요?

- 늘어나는 살림들 어디에 두지?

- 가을 햇살 좋다고 그냥 나가지 마세요!

 

  • SNS 글 작성 시 유의할 점

- 우리 사이트의 톤앤매너를 유지

- 다양한 시도는 고객을 혼란스럽게 함

- 신조어, 유행어, 줄임말 등을 지양

- 전달한 내용보다 고객이 듣고 싶어하는 내용 위주

 

  • 요일별 SNS 오픈율
자동차 / 엔터테인먼트 / 여행 / 금융 / 스포츠 / 광고 주말
패션
건강 / 미용 일, 월
통신 일, 월, 금
쇼핑(리테일) 전자제품

 

  • 쿠폰 및 신규 기획 메뉴명 정하는 팁

- 시즌 살리기(계절보다 기분, 상황, 관계 등 다양한 이야기)

-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좋게

- 약어, 특수기호나 부호는 넣지 말 것

- 지나치게 긴 이름은 피할 것

- 부정적 어감은 넣지 않을 것

 

더보기

고객이 이 피드 하나로 도움을 얻을 수 있는가?

 

  • 클릭하게 만드는 단어와 표현들

되도록 긍정적이고 부드러운 표현 사용

 

독특하진 않지만 친근한 독특함 대신 친근함으로
유행 트렌드
돋보기 리딩글래스
중환자실 집중치료실
값비싼 재료 엄선한 재료
환급 받는 세금 보너스
미국산 소 호주산 청정한우
특 설렁탕 고기듬뿍 설렁탕
매운 소스 마그마 소스
청소용 물티슈  청소박사 물티슈

부정적 단어들 (사용 지양)

더보기

불편한 / 불안한 / 의무적으로 / 실패한 / 초조한 / 나쁜 / 손실 / 어려운 / 잘못도니 결정 / 잘못된 선택 / 죽음 / 비용 / 걱정하다 / 두려움 / 전쟁 / 불경기 / 스캔들 / 외로운 / 우울한 / 아픈 / 부족한

고객이 좋아하는 단어들

더보기

저렴한 / 가장 좋은 / 편리한 / 발견 / 쉽게 / 즐겨 / 빠른 / 무료 / 보증 / 더 / 새로운 / 힘 / 감소 / 결과 / 안전한 / 저장 / 시간

  • 누구나 솔깃해지는 표현 1

성공을 상징하는 단어들

더보기

훌륭한 / 뛰어난 / 탁원한 / 우수한 / 속도 / 새로움 / 진귀함 / 출세의 / 승진한 / 독창성 / 노하우 / 능률 / 경험 / 능력 / 상품 / 번영 / 우아함 

 

건강과 활력을 상징하는

더보기

건강한 / 강건한 / 오래 사는 / 힘 있는 / 정력 있는 / 활력 / 에너지 / 활발한 / 튼튼한 / 탄탄한 

 

  • 누구나 솔직해지는 표현 2

아름다움과 관련

더보기

아름다운 / 날씬한 / 매력 / 센스 / 세련 / 섹스어필 / 젊음 

안정, 인정과 존중

더보기

안전 / 인정받는 / 사랑받는 / 젊음 / 열정 / 친밀 / 사랑 / 우정 / 연애 / 존경 / 배려 / 공감 / 힐링 / 지지 / 응원 / 칭찬

잘 샀다는 증거

더보기

가능한 / 시간을 줄이는 / 빠른 / 절감 / 절약 / 검소 / 보증 / 더 나은 질 / 선택 / 편익 / 간단 / 견고함 / 필수적인

저렴함을 포장하라

더보기

가격 역주행 / 파격 절약 / 절대 세일 

 

  • 소셜 글쓰기에 필요한 자료 모으는 방법

책의 목차는 각 챕터의 핵심을 담고 있다.

이는 카피의 성격과 매우 비슷

 

= 목차를 모아놓으면 도움이 된다

 

모든 자료들을 모아서 파일로 정리해두면 좋다

메모를 필수로 하기

 


오늘 강의는 카피라이팅이었는데

모든 카피는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는 게 1순위다

 

고객이 보기에 어렵지 않은 언어들로

그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부정적인 어감은 사용하지 않는

100프로 고객 만족이 되어야 하는 게 바로 카피

 

확실히 카피는 메모와 관련이 깊었다

 

배민 마케터였던 쑹님의 '기록의 쓸모'라는 책을 봤을 때부터

기록을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지만

여전히 어렵다

 

그래도 노력해서

이유미 카피라이터님처럼 파일화해야겠다

 

앞으로의 목표는

일상을 잘 관찰하기!

기록해서 간직해두기!

 

 

 

모든 내용의 출처는 제로베이스 강의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