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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일지

제로의 마케터 일지 - 디지털 / 브랜드 마케팅 FUNDAMENTAL

01 브랜딩과 마케팅 관계

  • 개념적 정의
마케팅 브랜딩
제품을 판매하는 행위 이름을 알리는 행위
더 나음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 다름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

 

  • "브랜드 경험" = 차별화

- 갖고 싶은 브랜드보다 되고 싶은 브랜드가 더 성공한다 = 나는 이런 사람이니까 이 브랜드를 쓴다

- 브랜드는 사람이 제품, 서비스 또는 조직에 대해 갖는 직감

- 어떤 브랜드를 접했을 때 경험할 수 있게 만든다 = 브랜드 경험

 


02 브랜딩의  이해

 

  • 브랜드 가치 : 브랜드를 네다섯 단어로 설명한다면?

- 고유 가치 + 구체적 가치 + 능동적 가치 (+균형, 의도)

- '품질', '혁신', '전문성'은 결과적인 단어들

- '세심함', '진보', '헌신'으로 능동적이고 어떻게를 보여줄 수 있는 단어들로 바꾸면 좋다

 

 

  • 브랜드 에센스 : 브랜드를 두세 단어로 요약한다면, 무엇에 관한 것인가?

- 브랜드가 하는 모든 일을 뒷밤침하고 형성하는 핵심 아이디어나 전제

 

  • 나는 ___/___/___에 관한 것

- 브랜드 기능(제공하는 경험의 본질을 정의), 설명 수식어(전달하는 경험의 종류를 명확히 함). 감정 수식어(브랜드가 가치나 혜택을 어떻게 전달하는지 고려)

ex) 나이키 : 진정한 운동 기록, 디즈니 : 즐거운 가족용 오락, 레드불 : 아드레날린이 치솟는 쾌감

     영리하고 아담한 디자인 / 탁월한 야외 활동 / 균형 잡힌 과학적 아름다움

 

  • 브랜드 포지셔닝 : 경쟁자와 어떻게 다른가?

- 우리 브랜드가 남들과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는 행위.

- POP(마켓 리더와의 유사점) = 당신은 어느 시장에 뛰어들 것인가?

- POD(우리 브랜드만의 차별점) = 왜 고객이 당신을 선택해야 하는가?

 

ex) 애플 : POP(좋은 성능), POD(아름다움)

      비타 500 :  POP(피로해소를 돕는 강장제), POD(카페인 없는 착한 컨셉과 아이돌을 모델로 기용)

 

 

  • 브랜드 약속 : 객관적 특징이 아니라 어떤 혜택을 브랜드가 전달하는가?

- 5WHY라고도 하는데 이유를 다섯 번 생각하면 알 수 있다.

- (특징)을 하는데, 이는 (가치/혜택)이라는 뜻이다

 

ex) 5G를 이용하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내려받을 수 있는데(특징) 이는 더 잘 응답하는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뜻이다(가치/혜택).

 

 

  • 브랜드 개성 : 브랜드를 사람에 빗대어 설명한다면 누구라고 하겠는가?

- 추상적인 브랜드를 인격화시키는 것으로, 브랜드 페르소나를 도출하는 중요한 단계

 

 

  • '에어비앤비'의 예시

 

브랜드 가치 

소속감 / 신뢰 / 환대 / 역량 강화 / 공동체

 

브랜드 에센스

'소속감' 어디서나 내 집처럼 편안하게

 

브랜드 약속

지속 가능한 건강한 여행을 통해 진정한 현지 문화를 경험하고 다양성을 포용하며 누구나 어디에서나 내 집 같이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

 

 

 


03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

 

  • 마케팅의 개념
  영업 마케팅
의의 기업 관점에서 어떻게 판매량을 극대화할 것인지 지향 시장/고객 지향 관점에서 소비자들이 어떻게 해야 만족할 수 있을지에 주안점을 둠
출발점 공장 시장
포커스 기존 제품 소비자
수단 판매 / 촉진 통합 마케팅
목표 판매량 증가를 통한 이윤 창출 소비자 만족을 통한 이윤 창출

 

 

경험의 사이클 (출처 : 제로베이스 스쿨)

 

- 그레이홀랜드는 경험의 사이클을 통해 소비자가 세품/서비스를 알게 되는 과정부터 신뢰하게 되는 과정을 구조화했다

- 경험 영역은 사용자 < 고객 <브랜드 순으로 커진다

- UX는 사용자와 제품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규정

- CX는 판매와 사용과정 전체에 걸쳐 있는 점들의 합

- BX는 소비자 경험이 쌓여 이루어진 결과

 

 

  • 마케팅의 패러다임 변화

 

1차 산업혁명(증기기관의 발명으로 기계화)

- 마켓 1.0 : 제품 중심 마케팅 - 품질 관리 집중

 

2차 산업혁명(전기에너지 기반의 대량 생산)

- 마켓 2.0 : 소비자 중심 마케팅 - 경쟁 불가피, 포지셔닝 도입

 

3차 산업혁명(컴퓨터, 인터넷 기반의 지식혁명)

- 마켓 3.0 : 인간 중심 마케팅 - 가치와 스토리 강조

 

4차 산업혁명(현실과 가상의 융합혁명)

- 마켓 4.0 / 5.0 : 하이테크 + 하이터치의 융복합 전략 - 고객경험,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 배타적 -> 포용적

:  소셜 미디어로 사람들이 서로 연결되고 소통하고, 기업들이 협업을 통해 혁신할 수 있게 해 준다

- 수직적 -> 수평적

: 브랜드의 마케팅 광고에 대해서는 경계수위를 높이는 반면 친구나 가족, 팬, 팔로워에 의존한다

- 개인적 -> 사회적

: 고객은 결정을 할 때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에서 나오는 소리에 더 많이 주목한다

 

ZMOT(Zero moment of truth)

=  무엇을 어디에서 살지 검색 과정에서 결정된다

 

  • 마케팅믹스 변화흐름

4P 기업중심 :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4C 고객중심 : Customer Benefit,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

4R 관계중심 : Responsive, Relevant, Relationship, Return

 

 

  • 고객 경로 5A Model - "고객을 인지에서 옹호단계로 이동시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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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ARE(인지) - APPEAL(호감) - ASK(질문) - ACT(행동) - ADVOCATE(옹호)

 

 

 

  • 디지털마케팅

- 인터넷을 중심으로 모바일기기, 배너광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것.

- 숫자들과 데이터, 그래프를 분석해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선별하고 그것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것

 

진정한 소비자 중심의 데이터 필터링 가능

 

  • 디지털마케팅 인사이트 도출 과정

자료 - 정보 - 조사 결과물(우선순위분류) - 권고 사항(재해석, 시사점 요약) - 인사이트 - 전략

 

  • 고객 인사이트 발견 툴 - Pain Point

- 소비자가 불편 / 불안 / 고통을 느끼는 지점

- 고객의 Pain point를 제거하라.

 

  • Pain Point를 고객이 말하지 않는 이유
  • 말하지 않아도 개선된 제품이 나온다
  • 익숙해진 불편함
  •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함
  • 그 누구도 관심을 주지 않는 상황

 

  • 고객 페르소나 구축
더보기

누구의, 누구에 의한, 누구를 위한

 

소비자와 희로애락을 같이 하려면, 그들의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까지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타겟의 VALS를 추적하고 이를 업그레이드하도록 제안하는 일이 마케팅의 핵심

+ AIO(Activities 24시간을 어디에 쓰는지, Interest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Opinion 다양한 이슈에 어떤 의견인지)

 

VALS1 : 소비자 집단을 문화적 가치에 따라 나눔

ⅰ. 외부지향적 : 제품 구매 시 타인들의 생각을 의식함

ⅱ. 내부지향적 : 전통적 문화규범을 따르기보다 자신의 내적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함

ⅲ. 욕구지향적 :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주요 구매 동기

 

VALS2 : 각 소비자의 자원보유 정도(교육 수준, 자신감 등)와 세계관을 축으로 분류

a. 충족자 : 전문적 종사자, 변화에 능동적

b. 신뢰자 : 전통 지향적(보수적), 규칙의 존중

c. 실현자 : 자아존중 성향, 삶을 보다 멋있게

d. 성취자 : 일을 중요하게 생각, 성공을 보여주기 위해

e. 노력가 : 격리된 생활을 영위, 모방하려는 성향

f. 분투가 : 소득 적고, 나이가 많음, 안전, 상표 애호도 높음

g. 경험자 : 가장 젊은 세분시장, 신제품 구매

h. 자급자 : 실용적, 가족, 일, 여가선용을 중요하게

 

  • 고객 페르소나 구축을 위한 질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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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살인가? 성별, 결혼 여부, 소득, 교육 소득, 직업은 무엇인가?

어디로 휴가를 떠나나?

생활신조는 무엇인가?(욜로 / 워라밸 등)

어떤 종류의 기업을 좋아하는가?

어떤 감정에 따라 의사를 결정하는가?

삶에 어떤 동기가 있는가?

무엇 때문에 걱정하고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가?

 

  • 고객 경험 여정맵

맥킨지의 고객 여정 (출처 : 제로베이스 스쿨)

  • Trigger : 고객 여정은 어떤 이유로 물건을 사야겠다는 마음을 먹는 것
  • 초기 고려 후보군 : 소비자가 처음으로 일련의 브랜드들을 고려
  • 적극적 평가 : 제품 스펙 등을 자세하게 분석하고 평가하며, 브랜드가 고려군에 진입했다 퇴장
  • 충성도(로열티) : 적극적 평가과정을 건너뛰고, 기존에 구입했던 브랜드를 재구매

 

  •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여정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여정 (Google)

 

최종 전환에만 집중하지 말고, 소비자 구매 퍼널 전체를 보자

 

  • 인지와 구매 결정 사이에서의 복잡한 과정(Messy middle)
    - 마케터들의 목표 : 소비자들이 결정을 내리는 데에 필요한 정보와 확신을 제공하는 것

Messy middle

ex)  블로그에 링크를 함께 달아놓기 등

 

 

 

  • 스타벅스 예시

스타벅스의 고객 여정 맵

 

 


 

제로 베이스 마케팅 수업을 듣고

첫 스터디 노트를  작성해 봤는데

수업 들으랴 스터디 노트 쓰랴 쉬운 일은 아니다.

 

마케팅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사람들의 관점이 가치 지향적으로 변해간다는 걸 알았는데

강의에서 그 부분이 나와서 흥미로웠다.

 

또한 타겟이 연령대에 국한되면 안된다는 건 알았는데

페르소나 자체를 구축할 방법은 생각 못했다.

꽤 자세히 구축해야 함에 놀랐다.

 

확실히 낯선 개념을 공부한다는 게

들어도 귀에서 흘러 나가는 느낌이다.

 

복습을 철저히 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

 

제로의 마케팅 공부 파이팅!

 

+ 놀랍게도 이 수업을 들은 다음 날, 지그재그의 리브랜딩 관련 브런치 글을 봤는데

브랜드 정체성에 관한 얘기가 나와서 너무 신기했다

배운 걸 직접 본 순간이 배움에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아닐까?

 

지그재그 리브랜딩 브런치 글▼

https://brunch.co.kr/@zigzag/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