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모션 기획자에 대해
프로모션 기획자의 장, 단점
프로모션 = 매출 직결
장점
- 성취감 많음
- 타 직무 대비 인정 받기 쉬움 (눈에 보이는 성과)
- 이직 수월 (호황기, 불황기 안 탐)
- 성과가 즉각적으로 눈에 보임
단점
- 스트레스
- 야근ㅋㅋㅋㅋㅋㅋ
필요 역량
성격
- 혼자서 하는 일이 아니므로 많은 사람과 대화해야 함
- 평정심이 많은 사람이 유리
- 변수가 많은 업무, but 책임은 내가
- 유연한 판단과 행동 (가장 중요한 가치를 유지한 채, Contingency plan비상계획이 필요)
스킬
- 트렌드에 민감
- 벤치마킹을 위해 끊임없이 경험해야 한다
- 데이터 드리븐 (데이터로 이야기) Ex) BTS를 모델로 한 ㅇㅇ사의 광고 클릭률, 매출 전환률이 20% 오른 사례가 있습니다
- 꼼꼼함, 정리 능력
프로모션 기획자가 하는 일

프로모션 업무를 맡게 된다면?
1. 기획 목적, 의도 정하기


2 .컨셉 및 톤앤매너 만들기 (크리에이티브)


추가로 미션이 주어지지 않고 12월의 프로모션이라는 상황만 제시될 경우는
▶'12월엔 크리스마스와 연말이므로 연인과 가족을 타겟으로 잡는 것이 좋겠다' 는 목적 생성


Why?
- 당시 유튜브에 어그로 끄는 게 유행이었음





3. 목표(KPI) 설정




4. 목표에 따른 고객 베네핏 설정


5. 홍보 / 예산 계획 수립



6. 보고 자료 만들기


7. 법무 검토, 프로모션 운영


8. 종료 후 결과 측정, 피드백



실패 없는 보고 자료 만들기
의사 결정자 유형
TOP5
- 명확한 디렉션, 겸손한 태도, 부드러운 말투와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씨
실무자가 만날 의사 결정자
1) 수치 집착형
- 앞단의 의도, 목적, 크리에는 관심 X
- 오로지 '얼마' 써서 '얼마' 벌지에만 포커싱
- 기획서의 흐름도 효율에 집중
2) 감성 마케터
- '감동' 포인트가 있어야 함
- 목적, 의도 측면에서 '울림'이 있어야 함
- 목적, 의도 부분을 보고할 때 스토리 라인을 넣어야 함
- 스토리라인을 초반 배치하여 혼을 빼놓아야 함
3) 트렌드 세터
- 가장 어려운 부류
- 본인만의 '트렌드'가 있음
- 내가 아는 것만이 트렌드임 (모르는 트렌드는 서브컬처)
- 기사도 평소에 많이 찾고 메신저로 공유해줌
- 공유해주신 기사에서 힌트를 얻자
4) 책임 회피형
- '답'이 없음
- 잘 모르겠다고 일관
- 버티기 전략 사용 (런칭이 임박하면 의사 결정)
5) 기분파
- 기분에 따라 의사결정이 달라짐
- 전날에 회식 추천
보고 자료 제작, 발표

성과 측정
- 이벤트가 끝나면 결과 보고서를 꼭 챙겨야함
- 이론적으로도 결과 보고와 피드백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GA (구글 애널리틱스) 수집


매출은 각 회사마다 매출 수집 툴이 존재
성과보고서 만들기


마지막 정리
- 쉬지 않고 고민을 많이 해보기
- 고민만큼 성장한다
- 타협은 기회의 축소로 이어진다
- 끊임없이 고민하여 사고의 폭이 넓어지고 사고의 유연성이 생길 수 있다
모든 내용의 출처는 제로베이스 강의에 있습니다
프로모션 마케터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시간
정확한 예시를 들어주셔서
더 이해가 잘 갔다
크리에이티브한 영역이
정말정말
뭘 하든 중요하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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