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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일지

제로의 마케터 일지 - 뉴스레터

오늘 배울 내용

 

01 뉴스레터는 지금

02 결국, 기획과 글쓰기

03 뉴스레터 발행 실무 Step by Step A to Z

04 콘텐츠 홍수에서 살아남는 법 : 회고


  • 뉴스레터란?

해외 뉴스레터 분석

국내 뉴스레터 분석

발행 목적에 따른 CTA 버튼

환경운동연합 : 후원 유도

뉴닉(시사 관련) : 기사를 더 볼 수 있는 클릭 유도

뉴닉(앱으로 유도) : 일부만 공개 후 전문은 클릭 유도

 

콘텐츠의 결에 따라

까탈로그 : 편안한 느낌의 말투, 귀여운 디자인

올뜨스텔라 : 인터넷 밈 GIF 활용, 비교적 가벼운 분위기

커피팟 : 신뢰를 줄 수 있는 디자인

부딩 : 실질적 정보 전달을 위해 

 

→ 그렇다고 경제 뉴스라고 무조건 딱딱한 어투를 사용하는 건 아님

 

뉴스레터 플랫폼의 등장

뉴스레터 종류가 많아지면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많은 뉴스레터를 메일함에서 골라 보는 게 Pain 요소가 됨

그러면서 구독 플랫폼이 생겨남

 

뉴스레터 제작자는 많은 뉴스레터 중 자신의 뉴스레터가 선택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야 함

 


  • 뉴스레터 글쓰기

- 제목에 구독자 이름을 호명하면서 시작하면 오픈율을 17% 높일 수 있다

- 구독하고 한 번도 안 읽은 독자에게 해당 내용을 보낼 수 있고, 읽다가 안 읽는 독자에게 관련 내용을 보낼 수 있다

- 메일은 다른 곳으로 이탈될 여지가 적지만 그래서 기획자는 더 흐름을 잘 짜야한다

 

결국 어떤 문제를 해결해주는 뉴스레터가 살아남는다

 

3번 체크리스트의 예시

ex) 키치한 무드의 뉴스레터라면

  • 한자어가 많이 들어가 있는지
  •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말하는 느낌인지
  • 너무 진지하진 않은가

4번의 평가 지표는 1번과 연관이 있다

ex) 물건 유도가 목적 = 클릭률, 구매 전환

 

- 독자의 입장에서 받아들여지는 말로 바꿔하기

- 똑같은 설문도 매번 다른 언어로 해주는 게 중요하다

   ex) 오늘 비도 오는데 설문 하실래요? 등

- 에세이 뉴스레터 같은 경우엔 100퍼센트, 열 장 등 독자가 쉽게 읽을 수 있게 풀어주는 게 중요하다

- 문장부호는 ',',","을 쓰는 부분 등 확실하게 정해두고, 처음엔 10장 뒷부분은 열 장 이런 식으로 바꿔 쓰지 않도록 주의

 


  • 뉴스레터 데이터 살펴보기

완독률 : 히트맵

수신거부율 : 갑자기 이탈이 많이 일어나면 해당 레터가 문제가 있는지

구독자 데모그래픽 : 구독자가 읽을 수 없는 상황 등을 예측해서 보내는 것

ex) 직장인 구독자가 많다면 주말엔 안 보내거나 학생이라면 시험 기간에 대한 응원을 담는다거나

소프트바운스 : 발송이 한 두개 빠지는 경우, 하드바운스 : 실수 혹은 탈퇴 구독자


  • 뉴스레터 발송 (스티비 활용)

스티비 특징
스티비 - 뉴스레터 제작 화면

모바일 환경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고

너무 글이 길면 문단을 나눠주거나 사진으로 끊어주는 등의 작업 필요

 

공유 정보 설정하기
테스트 발송하기

TIP 예약하기로 발송을 선택하여 조금 더 꼼꼼히 살펴본 후 보내는 것도 좋다

구독자가 많은 경우 발송하기로 바로 보내게 되면 딜레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예약하기는 비교적 딜레이가 없는 편이다

 

  • 구독자를 끌어오기 위한 방법

스티비 상단에서 페이지 클릭

 

페이지 생성

발송한 뉴스레터에서 설정

발행 상태를 '전체 공개로 발행'으로 바꾸면 페이지에 뜸

지난 뉴스레터를 볼 수 있는 스티비에서의 페이지 생성 완료

 

  • 스티비에서 하면 좋은 이메일 설정

전체 공개로 발행 : 스티비 페이지에 자동으로 발행

전체 공개로 발행하지 않음 : 스티비 페이지에 따로 발행

 

  • 노션으로 페이지 꾸미기

해당 화면에서 주소를 복사하여 노션에 붙여 넣으면 됨


  • 회고
  • 린하고 애자일 하게 콘텐츠 만들기

좌상단은 3번까지 화난 표정 = 비효율

린하다 : 기름기를 빼고 최대한의 효율을 이끌어내자

 

콘텐츠를 처음부터 크게 만들려고 하면 백날 바퀴만 만들고 있을 수 있다.

처음 시작은 쉽게 간편하게

 

애자일 하다 : 빠른 주기로 진행 / 테스트를 거듭하며 성장하는 느낌

 

  • 성장하는 콘텐츠

KPI : 꼭 수치로 나타나는 지표가 아니더라도 정성적인 피드백을 몇 개 받겠다는 것도 해당함

NPS : 매체에 상관없이 비교해 볼 수 있다

AAR : 의도 결과, 초기 목표, 실제 현실, 계획과 현실의 차이점 추적

KPT : 지속할 것, 문제, 해볼 것을 회고

 

독자들의 피드백은 언제나 뉴스레터가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기에 중요하다

ex) 뉴닉은 처음에 반말을 했지만 뉴스를 반말로 듣고 싶지 않다고 해서 바꾸었다고 한다

 

  • 구독자 피드백 설문조사 TIP

구독자 설문은 해당 레터에 충성도가 높은 구독자가 답할 가능성이 높다는 걸 언제나 염두에 둘 것

 

  • OUTRO

콘텐츠의 필수 요소 :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말할 것인가, 어떤 걸 성공 지표로 삶을 것인가

를 답할 수 있다면 어떤 콘텐츠든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모든 내용의 출처는 제로베이스 강의에 있습니다


이번 뉴스레터 과제를 수행하면서

모든 콘텐츠는 글쓰기가 빠질 수 없다는 걸 느꼈다.

콘텐츠는 진짜

앞으로도 꾸준히 계속 나올텐데

콘텐츠에 대한 이해가 아직 덜 됐따,,

콘텐츠는 대체 뭘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