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의 마케터 일지 - 오가닉 콘텐츠
오늘 배울 내용
- 오가닉 콘텐츠란?
- 콘텐츠로 팬을 만드는 법
- 오가닉 콘텐츠 에디팅
- 콘텐츠 퇴고
- 협업을 위한 문서 작성법
- 성과 분석과 결과 보고
- 콘텐츠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는 계속 상승, 콘텐츠 마케터에게 에디팅 능력이 점점 더 중요해진다는 것
WHY?
숫자를 다루는 마케팅은 대체 가능. 에디팅 역량은 대체 불가능.
대 콘텐츠의 시대로 콘텐츠가 곧 경쟁력이 되는 시대
- 오가닉 콘텐츠란?
오가닉 콘텐츠 : 광고 집행을 목적으로 하지 않은 콘텐츠
광고 콘텐츠 : 광고 집행을 목적으로 한 브랜디드 콘텐츠
*브랜디드 콘텐츠? 브랜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작되는 광고 콘텐츠
브랜드 SNS에서 매번 광고 콘텐츠만 올라오면 사람들은 떠난다
- 포맷별 오가닉 콘텐츠
각 게재 채널에 따라 포맷의 활용도가 다름
카드뉴스 : 매거진 스타일, 인스타툰 스타일도 있음
우리 브랜드의 전략은?
- 고객과 나눌 수 있는 정보가 풍부한 업계라면 브랜드 이야기가 빠진 정보성 콘텐츠도 함께 가져가는 것이 좋음
ex) 금융, 보험, 구인구직 등
+ 팔로워가 자주 묻는 질문을 하이라이트에 박재해둠
오늘의 집은 커머스, 커뮤니티를 합친 버티컬 플랫폼
커뮤니티가 구독자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전파되기 때문에 활용하기 좋다
- 콘텐츠로 팬을 만드는 법
01 매력적인 콘텐츠 소재를 찾는 법
1) 경쟁 업체 모니터링
2) 콘텐츠 유형별 서칭 전략 적용
3) 평소 아이디어 안테나 켜기
- 경쟁 업체 모니터링
- 가급적 비슷한 콘텐츠를 피하기 위해
- 업계 콘텐츠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 담당 브랜드의 업계에서 콘텐츠를 잘 만드는 업체를 팔로우 해보자
- 콘텐츠 유형별 서칭 전략 적용
A. 정보성 콘텐츠
- 시즌 이슈 확인 (가을에 여행지 추천을 한다면 핑크뮬리 시즌에 맞춰 명소 추천 등)
- 메타 키워드 검색 (<네이버 검색 광고> 툴 활용 추천)
B. 공감 콘텐츠
- 구글링을 포함한 모든 포털 검색 ('퇴사'가 주제라면 각종 뉴스 기사 및 매거진 콘텐츠를 찾아볼 것)
- 커뮤니티 검색 (생생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음)
C.이벤트 콘텐츠
- 비주얼 탐색 (핀터레스트에 '인스타 이벤트', '유튜브 이벤트' 검색 후 서치)
- 이벤트 해시태그 검색 (#이벤트 검색하여 서치)
- 평소 아이디어 안테나 켜기
- 뉴스레터 구독 (뉴닉 : 꼭 알아야 할 뉴스, 캐릿 : 1020 트렌드, 디에디트 : 지금 핫한 아이템, 전시 위주)
- 그 외의 분야별 뉴스레터는 '헤이버니'앱으로 한눈에 보기
02 브랜드와 독자의 접점 찾기
교보 문고 : 책 추천을 해야 함 / 고객 : 선물하기 좋은 물건 추천을 원함
03 브랜드 채널에서 놀 수 있도록 판을 깔기
콘텐츠를 본 고객이 '나도 끼고 싶다'고 생각할 무언가가 필요!
예시의 성공 요인
- 다른 사람들의 리액션도 관심이 갈 만한 소재인가?
- 친구나 지인을 소환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가?
- 이벤트의 경우, 참여 허들이 굉장히 낮은가? (= 망한 동물 사진 대회)
혹은 참여 허들이 높지만 도전 의식을 불러일으키는가? (= G9 방탈출 게임)
- 오가닉 콘텐츠 에디팅
01 브랜드에 맞는 톤앤매너 잡기
- 톤앤매너 종류
02 한 끗 차이로 달라지는 글쓰기 TIP
- 끊어쓰기
- 접속사 '및' 쓰지 말기
- ~고 있다, ~할 수 있다 지양하기
- ~적 / ~의 / 것 / 들 -> 가능한 빼기
- 피동형 쓰지 말기
- 이중피동 쓰지 말기
- ~에 관하여(관한), ~대하여(대한) 쓰지 말기
- 군더더기 빼기
03 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짧은 글쓰기
오가닉 콘텐츠에서 짧은 글쓰기 종류
1) SNS 채널 업로드 멘션
2)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3) 웹사이트 / 블로그 단문 콘텐츠
- SNS 채널 업로드 멘션
처음 2 문장이 중요하다 = 멘션 첫 부분을 보고 읽을지 말지 결정 / 텍스트 노출 제한 (더보기)
- 내가 쓰려는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
- 독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단어 (ex. 5만원 쿠폰 마감 임박)
- 문단 구분 해주기(내용이 달라지는 문단 사이에 특수문자 공백 넣기)
- 카드뉴스
독자는 모바일로 본다는 사실을 잊지 말 것
카드뉴스는
- 시선이 분산되지 않는 글 정렬
- 글의 비중을 이미지의 50% 이하로 설정
- 가독성 높은 폰트와 함께 볼드체 적절히 혼용
- 웹사이트 / 블로그에 올라가는 단문 콘텐츠
04 긴 글쓰기
- 정보 콘텐츠
- 순수 정보성 콘텐츠
- 주제와 관련된 서문
- 정보의 나열 1, 2, 3 등
- 정보를 잘 활용해볼 것을 응원하는 메세지
- 홍보성 정보 콘텐츠
- 주제와 관련된 서문
- 정보의 나열
- 자사 브랜드의 서비스 or 상품과 연관성 언급
- 자사 서비스 or 상품을 강조하는 멘트로 마무리
- 브랜드 정보 콘텐츠
- 주제 관련된 호기심을 유발하는 첫 문장(or 문단)
- 서비스, 상품, 이벤트, 뉴스 등 자사 브랜드와 관련된 정보만 나열
- 해당 서비스 / 상품과 관련된 링크로 마무리
ex) 날짜에 맞춰 여기저기 송금하느라 너무 힘드셨죠? - 카카오페이
- 인터뷰 콘텐츠
- 사전 조사가 중요한 이유?
- 인터뷰이에 대한 예의
- 사전조사가 철저할수록 좋은 질문이 나옴
- 질문지 작성
- 사전 조사를 하며 궁금했던 내용을 쭉 리스트업
- 인터뷰 목적과 주제에 맞는 질문들을 쭉 리스트업
- 내가 상대방이 되었다고 상상하며 질문을 리스트업
1시간 기준 적절한 질문 개수는 10 ~ 13개 입니다
현장에선 추가 질문할 것을 감안해서 리스트업을 정리해보자
- 대면 인터뷰
- 인터뷰이는 보통 바쁘기에 단답으로 답할 수도 있지만
내가 인터뷰를 이만큼 질문해왔다는 걸 보여주면 좀 더 잘 해줄 것이다
① 인터뷰이와 인사 후 가벼운 대화로 아이스브레이킹
② 답변을 들으면서 추가 질문하면 좋을 내용이 있을지 생각 (녹취 허락받고 녹취하면서 편하게 대화 추천)
- 인터뷰 콘텐츠 구성
- 인터뷰이 검토
작성한 콘텐츠를 노션 또는 구글 문서 등 공유하기 편한 플랫폼으로
인터뷰이에게 전달하여 내용 수정 검토 요청
- 퇴고
- 퇴고가 중요한 이유
- 띄어쓰기, 맞춤법 오류
- 잘못된 정보
- 역사 의식 부재 / 사회 정서에 맞지 않는 표현
- 퇴고 6단계
- 정보의 팩트 체크
- 정확한 사실 맞는지 더블 체크
- 부적절한 표현 검토
브랜드 채널은 개인 SNS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
ex) '합죽이가 됩시다 합!' 의 '합죽이'는 이가 빠져서 입과 볼이 움푹 들어간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ex) '장애우'는 장애인을 타자화 하는 말
- 문맥 검토
- 소리 내 읽으며 검토
- 맞춤법 검토
- 발행 후 퇴고
- 모바일 화면에서도 괜찮은 지 확인
-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피씨에서 모바일 화면을 확인할 수 있음
- 유튜브 콘텐츠 제작
- 상부 보고와 팀 공유를 위한 기획안
- 제작팀 공유를 위한 촬영 콘티
- 출연자를 위한 큐카드
- 인스타툰 콘티
- 콘텐츠 성과 분석
- 정성적 성과
- 정성적인 댓글, 폭발적 지인 태그
- 정량적 성과
- 플랫폼 자체 제공 인사이트
- 콘텐츠 결과 보고
- 콘텐츠 결과 보고를 보는 사람은 팀장, 동료, 고객사
- 주 단위 또는 월 단위에 맞게 기간별 성과를 비교할 수 있도록 표로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
모든 내용의 출처는 제로베이스 강의에 있습니다
오가닉 콘텐츠,,
인스타를 하려면 오가닉 콘텐츠는 필수같은데
어렵다,,ㅠㅠ
이번 강의를 토대로
다시 연습해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