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일지

제로의 마케터 일지 - 오가닉 콘텐츠

비제로 2023. 2. 22. 22:42

오늘 배울 내용

  • 오가닉 콘텐츠란?
  • 콘텐츠로 팬을 만드는 법
  • 오가닉 콘텐츠 에디팅
  • 콘텐츠 퇴고
  • 협업을 위한 문서 작성법
  • 성과 분석과 결과 보고

  • 콘텐츠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는 계속 상승, 콘텐츠 마케터에게 에디팅 능력이 점점 더 중요해진다는 것

 

WHY?

숫자를 다루는 마케팅은 대체 가능. 에디팅 역량은 대체 불가능.

 

 

대 콘텐츠의 시대로 콘텐츠가 곧 경쟁력이 되는 시대


  • 오가닉 콘텐츠란?

오가닉 콘텐츠 : 광고 집행을 목적으로 하지 않은 콘텐츠

광고 콘텐츠 : 광고 집행을 목적으로 한 브랜디드 콘텐츠

*브랜디드 콘텐츠? 브랜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작되는 광고 콘텐츠

 

오가닉 콘텐츠와 광고 콘텐츠 차이

브랜드 SNS에서 매번 광고 콘텐츠만 올라오면 사람들은 떠난다

 

  • 포맷별 오가닉 콘텐츠

각 게재 채널에 따라 포맷의 활용도가 다름

 

카드뉴스 : 매거진 스타일, 인스타툰 스타일도 있음

 

우리 브랜드의 전략은?

- 고객과 나눌 수 있는 정보가 풍부한 업계라면 브랜드 이야기가 빠진 정보성 콘텐츠도 함께 가져가는 것이 좋음

ex) 금융, 보험, 구인구직 등

 

 

모트모트 : 문구 브랜드

+ 팔로워가 자주 묻는 질문을 하이라이트에 박재해둠

 

충주시 유튜브

오늘의 집은 커머스, 커뮤니티를 합친 버티컬 플랫폼

 

커뮤니티가 구독자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전파되기 때문에 활용하기 좋다

 

 


  • 콘텐츠로 팬을 만드는 법

01 매력적인 콘텐츠 소재를 찾는 법

1) 경쟁 업체 모니터링

2) 콘텐츠 유형별 서칭 전략 적용

3) 평소 아이디어 안테나 켜기

 

  • 경쟁 업체 모니터링

- 가급적 비슷한 콘텐츠를 피하기 위해

- 업계 콘텐츠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 담당 브랜드의 업계에서 콘텐츠를 잘 만드는 업체를 팔로우 해보자

 

  • 콘텐츠 유형별 서칭 전략 적용

A. 정보성 콘텐츠

- 시즌 이슈 확인 (가을에 여행지 추천을 한다면 핑크뮬리 시즌에 맞춰 명소 추천 등)

- 메타 키워드 검색 (<네이버 검색 광고> 툴 활용 추천)

 

네이버 검색 광고 활용법

B. 공감 콘텐츠

- 구글링을 포함한 모든 포털 검색 ('퇴사'가 주제라면 각종 뉴스 기사 및 매거진 콘텐츠를 찾아볼 것)

- 커뮤니티 검색 (생생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음)

 

C.이벤트 콘텐츠

- 비주얼 탐색 (핀터레스트에 '인스타 이벤트', '유튜브 이벤트' 검색 후 서치)

- 이벤트 해시태그 검색 (#이벤트 검색하여 서치)

 

  • 평소 아이디어 안테나 켜기

- 뉴스레터 구독 (뉴닉 : 꼭 알아야 할 뉴스, 캐릿 : 1020 트렌드, 디에디트 : 지금 핫한 아이템, 전시 위주)

- 그 외의 분야별 뉴스레터는 '헤이버니'앱으로 한눈에 보기

 

02 브랜드와 독자의 접점 찾기

접점 찾기 예시

교보 문고 : 책 추천을 해야 함 / 고객 : 선물하기 좋은 물건 추천을 원함

 

03 브랜드 채널에서 놀 수 있도록 판을 깔기

 

콘텐츠를 본 고객이 '나도 끼고 싶다'고 생각할 무언가가 필요!

 

활용 성공 예시

예시의 성공 요인

- 다른 사람들의 리액션도 관심이 갈 만한 소재인가?

- 친구나 지인을 소환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가?

- 이벤트의 경우, 참여 허들이 굉장히 낮은가? (= 망한 동물 사진 대회)

  혹은 참여 허들이 높지만 도전 의식을 불러일으키는가? (= G9 방탈출 게임)

 


  • 오가닉 콘텐츠 에디팅

01 브랜드에 맞는 톤앤매너 잡기

좌 : Aesop의 브랜드 톤앤매너와 맞는 톤은 B다

 

  • 톤앤매너 종류

 

02 한 끗 차이로 달라지는 글쓰기 TIP

  • 끊어쓰기
  • 접속사 '및' 쓰지 말기
  • ~고 있다, ~할 수 있다 지양하기
  • ~적 / ~의 / 것 / 들 -> 가능한 빼기
  • 피동형 쓰지 말기
  • 이중피동 쓰지 말기
  • ~에 관하여(관한), ~대하여(대한) 쓰지 말기
  • 군더더기 빼기

 

예시들

 

03 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짧은 글쓰기

 

오가닉 콘텐츠에서 짧은 글쓰기 종류

1) SNS 채널 업로드 멘션

2)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3) 웹사이트 / 블로그 단문 콘텐츠

 

  • SNS 채널 업로드 멘션

처음 2 문장이 중요하다 = 멘션 첫 부분을 보고 읽을지 말지 결정 / 텍스트 노출 제한 (더보기)

 

좌 : BAD, 우 : GOOD

- 내가 쓰려는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

- 독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단어 (ex. 5만원 쿠폰 마감 임박)

- 문단 구분 해주기(내용이 달라지는 문단 사이에 특수문자 공백 넣기)

 

  • 카드뉴스

독자는 모바일로 본다는 사실을 잊지 말 것

안 좋은 예

카드뉴스는 

- 시선이 분산되지 않는 글 정렬

- 글의 비중을 이미지의 50% 이하로 설정

- 가독성 높은 폰트와 함께 볼드체 적절히 혼용

 

좋은 예

  • 웹사이트 / 블로그에 올라가는 단문 콘텐츠

04 긴 글쓰기

  • 정보 콘텐츠

정보 콘텐츠 유형

  • 순수 정보성 콘텐츠

- 주제와 관련된 서문

- 정보의 나열 1, 2, 3 등

- 정보를 잘 활용해볼 것을 응원하는 메세지

 

  • 홍보성 정보 콘텐츠

- 주제와 관련된 서문

- 정보의 나열

- 자사 브랜드의 서비스 or  상품과 연관성 언급

- 자사 서비스 or 상품을 강조하는 멘트로 마무리

 

  • 브랜드 정보 콘텐츠

- 주제 관련된 호기심을 유발하는 첫 문장(or 문단)

- 서비스, 상품, 이벤트, 뉴스 등 자사 브랜드와 관련된 정보만 나열

- 해당 서비스 / 상품과 관련된 링크로 마무리

 

ex) 날짜에 맞춰 여기저기 송금하느라 너무 힘드셨죠? - 카카오페이

 

  • 인터뷰 콘텐츠

인터뷰이가 정해졌다는 가정 하에

 

  • 사전 조사가 중요한 이유?

- 인터뷰이에 대한 예의

- 사전조사가 철저할수록 좋은 질문이 나옴

  • 질문지 작성
  1.  사전 조사를 하며 궁금했던 내용을 쭉 리스트업
  2. 인터뷰 목적과 주제에 맞는 질문들을 쭉 리스트업
  3. 내가 상대방이 되었다고 상상하며 질문을 리스트업

 

흔한 질문 예시
차별점 있는 예시
리스트업한 질문들을 정리

1시간 기준 적절한 질문 개수는 10 ~ 13개 입니다

현장에선 추가 질문할 것을 감안해서 리스트업을 정리해보자

 

  • 대면 인터뷰

- 인터뷰이는 보통 바쁘기에 단답으로 답할 수도 있지만

  내가 인터뷰를 이만큼 질문해왔다는 걸 보여주면 좀 더 잘 해줄 것이다

 

① 인터뷰이와 인사 후 가벼운 대화로 아이스브레이킹

② 답변을 들으면서 추가 질문하면 좋을 내용이 있을지 생각 (녹취 허락받고 녹취하면서 편하게 대화 추천)

추가 질문 예시

  • 인터뷰 콘텐츠 구성

  • 인터뷰이 검토

작성한 콘텐츠를 노션 또는 구글 문서 등 공유하기 편한 플랫폼으로

인터뷰이에게 전달하여 내용 수정 검토 요청

 

  • 퇴고

  • 퇴고가 중요한 이유

퇴고를 하지 않으면 생기는 일들

- 띄어쓰기, 맞춤법 오류

- 잘못된 정보

- 역사 의식 부재 / 사회 정서에 맞지 않는 표현

 

  • 퇴고 6단계

  • 정보의 팩트 체크

- 정확한 사실 맞는지 더블 체크

 

  • 부적절한 표현 검토

브랜드 채널은 개인 SNS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

 

ex) '합죽이가 됩시다 합!' 의 '합죽이'는 이가 빠져서 입과 볼이 움푹 들어간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ex) '장애우'는 장애인을 타자화 하는 말

 

우하단 : 반팔, 긴팔이라는 표현 대신 반소매, 긴소매라는 표현 사용

 

  • 문맥 검토

A는 검토하는 법이 아님

  • 소리 내 읽으며 검토

  • 맞춤법 검토
  • 발행 후 퇴고

- 모바일 화면에서도 괜찮은 지 확인

-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피씨에서 모바일 화면을 확인할 수 있음


  • 유튜브 콘텐츠 제작
  • 상부 보고와 팀 공유를 위한 기획안

전반적인 촬영 개요와 스토리 보드 요약
예시

  • 제작팀 공유를 위한 촬영 콘티

  • 출연자를 위한 큐카드

예시 / 자막은 편집을 위함

  • 인스타툰 콘티


  • 콘텐츠 성과 분석

  • 정성적 성과

- 정성적인 댓글, 폭발적 지인 태그

 

  • 정량적 성과

- 플랫폼 자체 제공 인사이트

  • 콘텐츠 결과 보고

- 콘텐츠 결과 보고를 보는 사람은 팀장, 동료, 고객사

- 주 단위 또는 월 단위에 맞게 기간별 성과를 비교할 수 있도록 표로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

 

 

 

모든 내용의 출처는 제로베이스 강의에 있습니다


오가닉 콘텐츠,,

인스타를 하려면 오가닉 콘텐츠는 필수같은데

어렵다,,ㅠㅠ

 

이번 강의를 토대로

다시 연습해봐야지!